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내덕2동 201-1)에 위치한 청주 국립 현대 미술관에서 예술과 관련한 문화 충전을 할 만한 여러가지 전시가 있습니다. 주요 시설로 개방수장고와 보이는 수장고, 보이는 보존과학실, 라키비움, 특별 수장고 기획전시실이 있습니다.
개방 수장고(1, 3층)에서는 미술관과 정부 미술은행 소장품을 바탕으로 형성된 국내 최초의 개방 수장고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개방 수장고는 미술관의 기본 구성 요소인 소장품을 수장한 상태로 관람자에게 개방하는 것으로 방대한 양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술관의 보이지 않는 기능까지 알 수 있는 확장된 개념의 미술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수장고(2,3층)에는 관람객들이 유리창을 통해 대표 소장품의 수장, 보존 상태를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미술관 2층부터 4층까지 마련된 보이는 수장고에는 국내외 미술가들의 대표 소장품이 수장되어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보이는 수장고 운영을 통해 관람객들과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입니다. 3층에는 보이는 보존과학실이 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청주에서 동아시아 최초 미술품 분야별 전문 보존시설을 구축하여 국가 미술품 종합 보존 센터 및 과학감정기구로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3층에 위치한 유화 작품 보존 처리실과 유기, 무기분석실 3개실 개방을 통해 관람객과 보존과학자가 소통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보이는 보존 과학실의 진입로는 미술 작품의 재료, 보존처리 방법 등이 설명 된 홍보물이 전시되어 보존과학을 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보존과학실의 개방일시는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이며 하루 한번 입니다. 3층은 라키비움으로 도서관, 아카이브, 뮤지엄의 합성어이며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 미술의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 및 관리 합니다. 모든 자료는 라키비움 내에서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운영은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며 12시부터 오후1시는 휴실입니다. 4층은 특별 수장고로 국립현대미술관이 1971년부터 수집해 온 소장품 약 1,600여 점을 수장, 보존,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별 수장고의 소장품은 연구자, 미술관계자, 일반 관람객들의 능동적 참여와 함께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조해 가고 있습니다. 현재 특별 수장고는 미술관 사정에 따라 기간을 별도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사오니, 공지사항을 참조해야 합니다. 5층은 기획전시실로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주제전과 국내외 근현대 미술을 조망하는 다양한 형태의 특별전시가 개최됩니다. 전시실을 찾은 관람객들은 동시대 현대미술의 독창성과 다양성, 창조적 에너지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2층 보이는 수장고에서는 MMCA 이건희컬렉션이 전시되어 백남순의 <낙원>(1936년경)과 변관식의 <무장춘색>(1955)을 소개한다. 서양화가 1세대 작가인 백남순의 고아복 이전 화풍을 살펴볼 수 있는 <낙원>과 대표적 산수화가 변관식의 독자적 표현법을 확인할 수 있는 <무장춘색>은 동양과 서양, 전통과 근대를 잇는 새로운 회화를 보여준다. 근대로 격변의 시대를 지나온 백남순과 변관식이 찾고자 했던 이상향, 그 끝엔 한국의 미가 있다. 그밖에도 다양한 전시가 있으며 방문하여 직접 관람하여 문화 충전하는 청주 시민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으로 보인다.
주차안내 및 관람료
주차장소는 문화제조창C 통합주차장(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덕벌로 30)이며, 운영시간은 24시간 운영하며 문의사항 전화번호는 청주시 문화산업진흥재단 043-219-1041 입니다. 주차가능대수는 1,000여대 이고, 주차요금은 최초 2시간 무료이며 10분 초과당 200원, 30분 초과당 500원, 2시간 30분 이내 500원, 이후 10분 초과당 200원, 1일 주차 시 5,000원입니다. 카드 결제만 가능하고 현금 결제는 불가합니다.